• Home
  • 기초연구연합회소개
  • 회장 인사말

기초연구연합회소개

지속성과 다양성의 여정: 국가 발전의 원동력

기초연구연합 (Basic Research United)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시고 기초연구에 관심 갖고 계시는 여러분 반갑습니다.

우리단체는 31개의 기초연구관련 학회가 참여하는 연합학회로 구성되어 있으며,
큰 줄기의 기초연구 정책을 제안하여 동 분야연구를 활성화하고 궁극적으로는 국가 균형발전의 원동력 발굴에 일익을 담당하는 지향점을 갖고 있습니다.
최근 저출산으로 인한 학생 수의 급격한 감소와 코로나19로 인해 우리 성장동력의 견인차 역할을 해 온 대학의 기초연구를 비롯한 중요 분야에 큰 전환점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는 대학만의 문제에 그치지 않고 지역 사회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던 대학의 소멸 및 축소로 인해 국가균형발전에 적지 않은 폐해가 예견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공감의 정책을 도출해서 대학의 위기를 새로운 기초연구 재도약의 전환점으로 삼는 지혜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습니다.
기초연구 기능을 더욱 부각시키면 대학의 연구력 및 경쟁력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일자리 창출이라는 국가적 과업에도 일조할 수 있어 우리 기초연구연합의 역할이 중차대하다 하겠습니다.

기초연구연합 운영위원들의 노력결과로 지난 수년 동안 기초연구비가 매년 증가폭이 크게 상향하였고 학문분야별 지원체계 (block funding) 시스템이 안착되고 있습니다.
기초연구의 역사를 돌이켜 볼 때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다양성과 지속성이 우리 단체의 생명이라 하겠습니다.
“미래를 준비하지 않는 사람은 어린아이로 남게 된다” 문구를 연구정책관계자들에게 상기시키면서……

기초연구 및 기초연구연합에 관심을 가진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기초연구연합 참여학회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기초연구연합 (Basic Research United)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시고 기초연구에 관심 갖고 계시는 여러분 반갑습니다.

우리단체는 31개의 기초연구관련 학회가 참여하는 연합학회로 구성되어 있으며, 큰 줄기의 기초연구 정책을 제안하여 동 분야연구를 활성화하고 궁극적으로는 국가 균형발전의 원동력 발굴에 일익을 담당하는 지향점을 갖고 있습니다. 최근 저출산으로 인한 학생 수의 급격한 감소와 코로나19로 인해 우리 성장동력의 견인차 역할을 해 온 대학의 기초연구를 비롯한 중요 분야에 큰 전환점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는 대학만의 문제에 그치지 않고 지역 사회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던 대학의 소멸 및 축소로 인해 국가균형발전에 적지 않은 폐해가 예견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공감의 정책을 도출해서 대학의 위기를 새로운 기초연구 재도약의 전환점으로 삼는 지혜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습니다. 기초연구 기능을 더욱 부각시키면 대학의 연구력 및 경쟁력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일자리 창출이라는 국가적 과업에도 일조할 수 있어 우리 기초연구연합의 역할이 중차대하다 하겠습니다.

기초연구연합 운영위원들의 노력결과로 지난 수년 동안 기초연구비가 매년 증가폭이 크게 상향하였고 학문분야별 지원체계 (block funding) 시스템이 안착되고 있습니다. 기초연구의 역사를 돌이켜 볼 때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다양성과 지속성이 우리 단체의 생명이라 하겠습니다. “미래를 준비하지 않는 사람은 어린아이로 남게 된다” 문구를 연구정책관계자들에게 상기시키면서……

기초연구 및 기초연구연합에 관심을 가진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기초연구연합 참여학회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기초연구연합 4대 회장 정옥상